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특수아동의 정의

  •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합니다(Hanllahan & Kauffman, 1994).
  • 장애아동을 바라보는 교육적 시각은 결함보다는 능력을 고려하는 교육이 되어야 합니다(장애로 인한 차이점에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일반 아동과의 유사한 발달 및 행동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특수아동의 분류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장애아동의유형의 분류하고 있습니다.

  • 시각장애
  • 청각장애
  • 지적장애
  • 지체장애
  • 정서 · 행동장애
  • 자폐성장애(이와 관련된 장애를 포함)
  • 의사소통장애
  • 학습장애
  • 건강장애
  • 발달지체
  • 그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

출처 : 장애인 등을 대한 특수교육법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