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재활간호중재 프로그램 소개

방광관리

방광에 무리가 가지 않게 관리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고 스스로 소변을 해결 할 수 있도록 넬라톤을 이용한 자가도뇨방법(CIC)을 교육하고 있으며, 소변기록 및 적절한 수분섭취, 손을 이용한 감각 익히기 등 다양한 방법을 교육하고, 스스로 배뇨할 수 있는 환자들은 Bladder Scan을 이용하여 잔뇨량을 수시 점검하여 최적의 방광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장관리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길러주고 장의 기능장애에 따른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함이며, 복부마사지, 항문수지자극훈련 등을 교육하며 변실금으로 인한 피부손상 및 불편감을 감소시키고 전신적인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장의 조절능력을 증진시켜 대상자가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피부관리 및 욕창치료

욕창을 예방하며 발병 후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하여 질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효율적인 욕창치료를 하고 나아가서는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행되고 있고, 일단 발생한 욕창은 환자의 특성과 상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며 최선의 방법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호흡관리

호흡관리 방법에는 기침 유발기(Cough assist), 체위성배담법, 흉부타진, 진동법, 입 오므려 내쉬기, 설인두호흡법, 흉수흉복압박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 중 기침 유발기는 폐활량을 늘리고 기도 내 분비물을 제거하는 데 대단히 효과적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호흡재활이 필요한 대상자의 호흡기 질환을 최소화하고, 호흡장애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며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기도흡인 예방(연하관리) 프로그램

입원 환자 중 연하장애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가능한 빨리 구강인두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매일 직접 간호 중재합니다.

건강체조 프로그램

입원환자와 보호자들에게 매월 건강체조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재활동기 부여, 우울과 스트레스 감소 등 건강관리 및 병동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입원환자 자조관리 프로그램

같은 문제를 지닌 사람들이 모임을 갖고 서로의 고통을 나누면서 정보를 공유하며 삶의 지혜를 얻고 치료에 많은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질병에 대해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며 희망 및 자기효능을 증진하고 관리능력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모임으로 환자 및 보호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