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척수손상 재활이란?

척수는 뇌와 더불어 우리 몸의 중추 신경이며, 대뇌의 명령을 신체에 전달하는 중요한 연결 통로입니다. 교통사고나 추락사고 또는 각종 질환으로 척수가 손상될 경우에는 손상 부위 이하 신체의 운동과 감각 기능이 마비되고 자율신경계에 여러 문제가 생깁니다.

치료내용

재활의학과(척수손상재활)에서는 이러한 척수손상 환자들이 최대한 독립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척수손상병동을 별도로 유지하고 있고, 국내에서 가장 많은 척수손상 환자들이 입원 및 외래 치료를 받고 있으며, 척수손상환자들을 위한 특수한 치료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물리치료

척수손상 환자는 사지마비 혹은 하반신마비로 인해 독립적인 이동에 장애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환자들이 남은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운동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 관절운동, 근력강화 운동 : 구축을 방지하고 유연성 증가시키며 근력 증진 운동을 실시합니다.
  • 균형운동, 기능동작운동, 자세운동 : 구르기, 일어나 앉기와 앉는 자세와 기립 자세에서 안정성을 키우는 치료를 실시 합니다.
  • 호흡 운동 : 호흡방법과 함께 호흡량 증가와 효율적인 호흡운동 방법을 실시합니다.
  • 휠체어 기술 운동, 이동 기술 운동 : 휠체어와 침대로 이동, 변기 이동, 바닥이동, 물리적 환경적 제약에서 이동방법을 소개하고 훈련을 실시합니다.
  • 보행운동 : 보조기 착용을 하고 보행 훈련을 실시하거나 런닝머신에서 걷기 운동을 실시합니다.
  • 풀치료 : 물속에서 걷기, 앉기, 자세 훈련을 실시합니다.
작업치료

척수손상환자들이 남은 기능을 이용하여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동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작업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척수손상환자를 위한 작업치료에는 상지근력강화운동, 일상생활동작 훈련(개인위생, 옷 입고 벗기, 식사), 휠체어 평가와 훈련, 전동의자차 및 전동스쿠터 운전훈련, 자동차이동연습(필요 시 자동차와 관련된 보조도구 사용), 자가청결도뇨훈련, 컴퓨터 사용 훈련(필요 시 특수컴퓨터보조도구 사용), 이동동작훈련(침대, 변기, 전동리프트), 일상생활과 관련된 여러 보장구 평가 및 사용훈련, 바른 자세교육 등이 있습니다. 또한 특히 경수 4번손상 환자를 위한 일상생활훈련(호흡 및 턱조절 휠체어, 각종 보조도구)을 실시하고 있고, 경수 4번 손상 환자들을 위한 가이드북을 제작하였으며, 자치모임인 '정상회'도 매월 1회 갖고 있습니다.

기능적 전기자극치료 (Functional Electrical Stimulation)

기능적 전기자극 치료기를 이용하여 마비된 다리를 움직이게 하는 치료이며, 잘 훈련이 된 경우 일어서고 걷는 것이 가능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장비를 보유하고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재활심리평가 및 상담 (Psychological assessment and counselling)

척수손상환자들은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해 신체적인 변화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정신적 변화나 심리사회적 어려움도 겪게 됩니다. 재활심리실에서는 심리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환자의 심리적 특성을 평가, 진단하고, 잠재력을 발견하여 환자가 장애를 보다 잘 수용하고, 환경과 조화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 및 보호자를 위한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재활치료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회사업 (Social work)

환자 및 가족들의 심리, 정서, 경제, 퇴원 및 환자의 사회환경 상황을 평가, 진단하여 환자와 보호자에게 개별 및 멘토링과 가족상담을 통하여 장애를 잘 수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환자와 가족에게 사회제도 정보 및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여 환자에게 재활치료에 방해가 되는 요소(경제 및 가족갈등, 취업등)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퇴원후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주택평가와 재활정보를 제공하여 환자의 삶의 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환자가 자신감을 회복하고 잠재력을 발견하여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회적응훈련 및 재활스포츠(체육대회, 럭비, 농구, 수영 등)체험 등 다양한 사회재활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환자 및 가족들의 재활치료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의욕을 가지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수클리닉 및 특수재활사업

척수손상환자들이 퇴원하면 가장 중요한 것이 방광을 효과적으로 안전하게 관리하는 것입니 다. 방광관리가 잘 안되면 방광-요관 역류로 신장이 손상을 받아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고, 결석, 요로감염 등 각종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방광 종합검진 프로그램은 미리 예약을 하면 본인이 편안한 날짜에 2박 3일간 입원하여, 역류검사, 요류 동태검사, 초음파, 방사선 촬영,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을 편안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날에는 의료진이 모두 모인 가운데 종합적인 검사결과 토의가 이루어집니다.

성재활 교육 및 소그룹 상담

척수를 다치게 되면 성적인 능력도 손상을 받게 되므로 많은 척수손상환자들이 성생활을 포기 하는 경우가 많지만, 적절한 교육이 이루어지면 척수손상 환자들도 정상인과 마찬가지로 성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1996년 국내에서 최초로 시작된 성재활 교육 프로그램은 입원 및 외래환자들을 위한 성재활 상담, 성재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이 때 미국의 척수손상 부부들이 직접 출연하여 성생활의 실제를 가르쳐주는 비디오 상영도 같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4주간의 부부들을 위한 소그룹상담이 이루어지는데, 이 시간을 통해서는 성생활의 실제적인 방법과 문제점들에 대한 집중적인 토의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재활원 내에 성생활실습이 가능한 '사랑의 쉼터'를 운영하여 배운 내용을 직접 시도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이외에도 인터넷 및 전화상담, 성재활 책자 발간, 재활요원 성재활 교육, 성재활 세미나, 부부 워크숍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앉은자세 클리닉(Seating and positioning clinic)

척수손상환자들은 휠체어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 앉은 자세가 중요합니다. 올바른 자세를 취하지 못할 경우 통증, 척추측만증, 욕창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여 의료비용이 증가하고 환자의 기능이 더욱 떨어지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본원의 앉은자세 클리닉은 의사, 작업치료사, 휠체어 공급업체 등이 참가하여 환자의 앉은 자세를 평가하고 그 환자에게 적절한 앉은 자세 보조도구(휠체어, 휠체어방석 포함)을 처방합니다.

욕창 클리닉

자세 변화가 제한적인 척수손상환자들에게 있어서 욕창은 흔한 합병증입니다. 욕창이 발생한 경우 의료비용이 증가하고 환자의 활동이 더욱 제한될 뿐만 아니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심각한 감염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본원 욕창 클리닉에서는 의사, 간호사, 욕창제품공급업자 등이 참여하여 환자들의 욕창상태를 검토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논의하여 욕창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욕창예방 및 적절한 욕창치료를 위한 자료 제작, 욕창치료의 효과 분석 등을 하고 있습니다.

경수손상인을 위한 보조기 클리닉

척수손상환자들의 남은 기능을 최대한 이용하여 독립적 일상생활을 하게 하기 위하여 적합한 일상생활동작보조기를 제작 또는 구입하여 적용합니다. 또한 재활의학 전문의, 작업치료사, 보장구제작기사, 환자 등이 모여 새로운 보조기를 보완 및 개발해 나가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자교육 프로그램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각 분야 전문 의료진에 의한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내용은 척수손상의 이해, 욕창관리, 신경인성 장·방광관리, 합병증관리,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가옥구조 변경, 재활용품소개, PC통신과 인터넷, 척수손상 장애인의 스포츠, 장애인의 복지와 권리 등의 주제로 이루어집니다.

사회적응훈련

입원중인 척수손상환자의 사회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입원 시 1회 이상 사회시설(극장, 백화점, 박물관, 공원)등에 나가서 현장에서 직접 휠체어, 리프트 등을 조작하는 훈련을 합니다. 훈련 시에는 의사, 간호사, 사회사업사 등이 동행하여 구체적이고 안전한 현장치료를 실시합니다.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