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본문시작

뇌신경재활이란?

뇌는 운동, 감각 및 고도의 정신작용, 사고나 인지, 언어, 호흡, 배뇨 및 배변 조절 등의 기능을 담당하므로 뇌에 혈액(산소,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손상이 오고 그에 따른 신체장애가 나타나는 뇌혈관 질환(뇌졸중)이나 교통사고나 스포츠 손상, 낙상, 폭력, 산업재해 등에 의해 뇌의 손상이 야기되면 적절히 뇌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후유증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뇌졸중이나 뇌손상 이후에 발생하는 편마비나 사지마비, 언어장애, 인지장애, 대소변장애, 연하장애, 우울증 등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심각한 장애를 남길 수 있으며, 적절한 예방 및 치료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또한 장해의 회복은 주로 발병 초기에 이루어지므로 회복을 극대화하고 최적의 재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기에 재활치료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립재활병원 뇌신경재활 프로그램은 신체 기능, 인지기능, 행동 심리적 및 사회적 기능에 대한 평가와 치료를 통하여 장애를 최소화하고 사회 통합을 유도하는 포괄적 재활입니다.

뇌손상 재활 치료 내용

의학적 관리
  • 동반질환 및 합병증관리와 재발방지를 위한 위험인자 관리 :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고지혈증 등의 뇌졸중의 재발과 관련된 고위험 인자 및 사지마비, 언어장애, 인지장애, 대소변장애, 연하장애, 우울증 등 다양한 후유장애에 대해 투약 및 기타 관리방법 지도
  • 적절한 영양섭취 및 방광, 배변관리 지도 : 당뇨, 고지혈증, 빈혈, 영양섭취 불량이나 연하곤란 등과 같이 뇌졸중환자에게 알맞은 영양 섭취에 대한 관리와 지도
포괄적 평가 및 재활치료

환자의 기능적 상태를 확인하고 환자 및 보호자의 욕구와 생활환경을 감안하여 적합한 치료 방향과 치료 목표를 설정하여 기능향상과 회복을 위해 다음과 같은 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수재활프로그램
로봇보조재활프로그램

재활로봇을 통하여 보행이나 상지운동에 어려움이 있는 환자에게 되도록 빨리 보행훈련이나 상지훈련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전하면서도 정확하게 보행이나 상지움직임을 반복적으로 훈련함으로써 기능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각 환자의 기능수준을 평가한 후 치료의 목표, 방법을 결정하여 로봇을 이용한 맞춤형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

인지재활 프로그램

뇌손상 장애인의 사회적 적응을 돕기 위하여 주의력, 기억력, 관리기능 영역의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정서적 평가로 우울증검사(우울증 척도, 노인우울검사), 다면적 인성검사 등을 통하여 환자의 정서적인 상태, 적응 수준을 파악하게 됩니다. 다음 신경심리학적 평가로 지능검사, 기억력 검사, 한국판 치매 검사 등을 통하여 환자의 인지적 수준 및 인지적 손상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그리고 인지기능의 보다 정밀한 평가를 위하여 서울신경심리검사 혹은 전산화 신경인지기능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의사, 심리사, 치료사 등이 참여하여 적합한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합니다.

연하재활 프로그램

뇌손상 이후 연하장애가 의심되거나 빈번한 폐렴 등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비디오 연하조영검사를 시행하여 연하곤란에 대한 원인분석과 식이의 질 조절과 자세조절을 통한 치료적 접근을 합니다. 환자 개개인에게 적합한 식이방법과 치료방법을 결정하여 환자와 보호자에게 지도하고 연하재활치료 및 전기자극치료 등을 실시합니다.

뇌자극 프로그램

신경조절(neuromodulation)치료를 통해 손상된 뇌조직 회복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으로 운동마비, 실어증 등이 있는 뇌손상환자를 대상으로 정확한 사전평가를 통해 개인별 맞춤형으로 치료를 실시하여 환자들의 재활치료 효과를 증대하고자 합니다.

본문종료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