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병원을 이용하는 입원 및 외래 고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여 재활병원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기 위함이다.
조사대상
입원환자 : 176명
외래환자 : 158명
조사기간
입원 환자 만족도 조사 : 2008. 1.12 ~ 2008. 7. 4
외래 환자 만족도 조사 : 2008. 7. 9 ~ 11, 7.14 ~ 15(5일간)
조사내용
편의성 및 친절도
시설 및 환경의 만족도
전반적인 만족도
일반적 사항
요약 및 결론
결과를 살펴보면, 외래환자 만족도 평균(소아와 성인)은 89.5%, 입원환자 만족도 전체평균은 91.7%로 나타났다. 2007년 하반기 만족도 입원평균 89.9% 비교하면 1.3%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외래환자 및 입원환자 만족도 모두, 이용의 편의성과 친절도 및 치료서비스 분야에서 90% 이상의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는 반면에 시설 및 환경 분야와 식사에 대한 만족도 항목은 80%미만으로 이전 만족도 결과와 비슷하게 낮게 평가되었다. 해마다 같은 항목에 만족도가 반복적으로 낮게 평가 되는 것은 구체적인 요인 분석과 개선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실천할 수 없는 전략보다 실천할 수 있는 개선방안으로, 도출된 고객의 불만족 요인들을 제거하고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더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