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2021 대한민국 혁신사례,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을 만나보세요

  • 등록자 :관리자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21-11-03

2021 대한민국 혁신사례,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을 만나보세요.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 온라인및 메타버스 전시 참가 -

국립재활원(원장 이범석)은 노인·장애인을 위한 보조기기 연구개발 플랫폼인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을 소개하기 위해 11월 3일(수)부터 11월 12일(금)까지 열리는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에 참가한다.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은보조기기의 지속적인 연구개발이 가능한 생태계로, 노인·장애인과 보조기기를 연구·개발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에서는 보조기기 관련 당사자인 노인 및 장애인, 임상전문가, 개발자 등으로 구성된 열린사람들*이, 상시 공모를 통해 제출된 수요를 기반으로 함께 연구개발을 할 수 있는 장소인열린제작실**에서 적정기술을 이용해 보조기기를 개발하고, 그 설계도 및 제작·활용 가이드라인, 동영상 등을 오픈소스로 열린페이지***에 공유한다.

* 보조기기 열린사람들: 보조기기 산업활성화를 가능하도록 하는 사람들의 네트워킹

** 보조기기 열린제작실: 보조기기의 가치를 창출하는 프로젝트 공강

*** 보조기기 열린페이지: 온라인에서 보조기기 연구개발성과를 확신하고 보조기기 가치를 재창출

- 오픈소스 하드웨어 플랫폼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합쳐졌을때 창의적인 제품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전제 하에 운영된다. 또한, 제품 사용자들의 각각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 생산을 가능하게 하여 보조기기 연구개발에 적합하지만, 아직 국내에 활성화되지 않았다.

- 노인 및 장애인에게 적합한 보조기기의 연구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보조기기가 필요한 노인 및 장애인 뿐 아니라 디자이너, 개발자, 메이커 등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사람들의 참여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오픈 소스 하드웨어 플랫폼인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이 운영되고 있다.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전시는 2021 대한민국 혁신박람회의 '안전한 한국' 전시관에서 볼 수 있다.

- 이번 전시에는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의 필요성, 역할과 의미에 대해 설명하는 '연결로 변화를 일으키는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영상과 보조기기 열린플랫폼에서 하는 일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참여방법을 안내하는 '보조기기 열린플랫폼 사용설명서' 영상을 볼 수 있다.

- 또한. '360도 VR로 속속들이 들여다보는 보조기기 열린제작실' 유튜브 영상, 보조기기 연구개발 결과물 10종 소개하는 '보조기기, 어디까지 만들어봤니?' 소개자료도 볼 수 있다.

국립재활원 은선덕 자립생활지원기술연구팀장은 "2021 대한민국혁신박람회를 통해 보조기기가 무엇인지, 보조기기 연구개발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기존에 보조기기 연구개발 분야를 알지 못했던 타 분야 전문가들이보조기기 열린플랫폼에 관심을 가지고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밝혔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