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온·오프라인으로 함께하는 ´2022 장애공감주간´

  • 등록자 :관리자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22-12-01

 

온·오프라인으로 함께하는 '2022 장애공감주간'

  - 12월 3일 세계장애인의 날 맞아 '너와 나를 위한 1cm' 캠페인 등 실시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직무대행 최웅선)은 '세계 장애인의 날(12월 3일)'을 맞아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2022 장애공감주간'을 운영한다.

  - 장애공감주간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서로 이해하고 공감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2020년부터 매년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불편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유튜브, 틱톡 등 모바일 동영상에 배리어프리(Barrier-free) 자막을 삽입하는 '너와 나를 위한 1cm' 캠페인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이번 캠페인은 일반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쉽고 자주 접하는 매체를 통해 장애인뿐만 아니라, 다문화 가정, 노인 등의 편의를 위한 배리어프리(Barrier-free) 자막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취지이다.

  - 이번 캠페인은 한국장애인개발원 인스타그램(koddi_offical)의 '최애 유튜버&틱톡커 영상 추천 이벤트' 참여를 통해 자신이 알리고 싶은 유튜버 또는 영상 콘텐츠를 댓글로 기재하면 해당 유튜버와 틱톡커 등이 자신들의 영상에 배리어프리 자막을 넣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대체텍스트 백일장 이벤트'도 진행된다. 대체텍스트는 문자로 표현되지 않는 이미지 등 콘텐츠를 시각장애인등도 인식할 수 있도록 문자 형태의 정보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 한국장애인개발원 인스타그램(koddi_official)에서 12월 1일부터 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게시된 장애인식개선 웹툰 중 마음에 드는 웹툰을 골라 대체텍스트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참여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상파 인기 방송프로그램 등과의 협찬을 통해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도 제작한다.

  - 12월 2일 방영되는 EBS1 '자이언트 펭TV'에서는 우리 사회가 장애를 자연스럽게 대할 수 있도록 '펭-하! 장애인식개선 퀴즈왕을 찾습니다' 이벤트를 통해 장애에 대한 자연스러운 접근 방식을 소개할 예정이다.

  - 주로 사회적 약자들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유튜브 '씨리얼(@creal.official)' 에서는 12월 1일과 8일, 2편에 걸쳐, '장애인의 임식, 출산, 육아 환경 개선을 위한 생활 속 아이디어 제안 이벤트'를 통해 여성 장애인의 출산, 육아, 돌봄에 대한 인식 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영상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 이밖에 마라닉tv(@maranic_tv)등 건강 관련 유튜브 채널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의 유튜버들도 캠페인에 동참할 예정이다.

 

한편 코로나19로 온라인 상에서만 진행되던 장애인식 콘서트가 올해는 12월 6일 14시 용산아트홀 대극장 미르에서 중·고등학생 500여 명을 초청하여 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 이번 콘서트는 ▲밀알복지재단 브릿지온 ▲사단법인 희망을 노려하는 사람들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회 드리미예술단 ▲아트위캔 그랑그랑 밴드 ▲인천장애인정보화협회 좌충우돌밴드 ▲한국파릇하우스 예술단 등 장애인 예술가로 이루어진 6개 팀이 참가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 2022 장애공감주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개발원 공식 홈페이지(http://www.koddi.or.kr/index.jsp)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건복지부 염민섭 장애인정책국장은 "이번 장애공감주간이 장애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며, "정부는 일상생활 속에서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긍정적 인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