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소식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고령친화 제품 및 서비스 발굴·개선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 등록자 :관리자
- 담당부서 :
- 전화번호 :--
- 등록일 :2025-09-19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고령친화 제품 및 서비스 발굴·개선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보건복지부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 재활연구소는 9월 18일(목) 14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인천지역본부,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노인인력개발센터, 청운대학교 고령친화산업혁신센터(이하 '협력기관'이라 함)와 고령친화 제품 및 서비스 발굴·개선을 위해 다자간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노인인력개발센터에서는 고령자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사용성을 평가하고,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및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시니어 사용성 평가단을 운영 중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와 협력기관이 제도 개선, 연구개발 이어달리기, 사용성 평가 방법 교육을 지원하게 된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고령친화 제품 및 서비스 신규 발굴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고령친화 제품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사용성평가단 운영 ▲창출된 우수한 고령친화 제품 및 서비스 모델 확산 ▲관련 정보, 인력, 자원과 시설의 상호 공유 및 활용 등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 호승희 소장을 비롯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인천지역본부 정미애 본부장, 인천 미추홀구노인인력개발센터 김태화 센터장, 청운대학교 고령친화산업혁시센터 문명국 센터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본 시행을 앞두고 있는 의료·요양·돌봄 통합지원 사업 등에 발맞춰 지역사회 기반의 다자간 업무협력 체계가 확산된다면 고령사회 대응뿐만 아니라 노인·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 및 일사질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도 협력기관은 지속적인 정보 교류를 통해 실제적인 업무 협력을 다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강윤규 국립재활원장은 "국립재활원이 국가기관으로서 보유하고 있는 연구 기능과 성과를 협력기관에 지원하는 것은 지역사회 중심의 실제적인 협력체계 구축과 더불어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초고령사회 문제 대응에 있어 마중물 역할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라고 밝혔다.
호승희 재활연구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재활·자립·돌봄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노인뿐만 아니라 장애인등 취약계츠으이 삶의 질 향상과 일자리 확산에 협력기관과 함께 기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