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너비 1180px 이상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

건강정보 게시판

인플루엔자 감소세 주춤, 예방수칙 준수하세요!

손씻기, 실천은 이렇게! / 건강을 위한 3가지 약속! : 자주씻어요, 올바르게씻어요, 깨끗하게 씻어요 / 올바른 손씻기 6단계! 오늘부터 실천하세요! : 1단계(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줍니다.), 2단계(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 줍니다.), 3단계(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 줍니다.), 4단계(엄지 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줍니다.), 5단계(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줍니다.), 6단계(손가락을 만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합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연속 4주째 감소세를 보이던 인플루엔자 의사환자분율이 소폭 증가하였다면서 여전히 유행이 지속되고 있어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고 거듭 강조하였다.

* 인플루엔자의사환자분율= 인플루엔자의사환자수/총진료환자수 * 1,000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수(유사증상환자)는 제9주 43.0명(외래환자 1,000명당), 제10주 32.1명, 제11주 28.8명으로 지속감소하다가 제12주 30.1명(잠정치)으로 증가하였고 동기간 내 바이러스검출은 B형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 많았다고 설명하였다.

따라서 유행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는 4월까지는 인플루엔자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손씻기 및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에 신경 써 줄것을 거듭 당부하였다.

아울러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권고하면서 특히 고위험군 환자**는 감염 시 중증으로 진행될 수 있어 적극적인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인플루엔자 의심증상: 38℃ 이상의 발열과 더불어 기침 또는 인후통

**고위험군: 1세이상 9세이하 소아, 임산부, 65세이상, 면역저하자, 대사장애, 심장질환, 폐질환, 신장기능장애 등으로 항바이러스제에 대해 요양 급여가 인정

생활속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1. 예방접종 권장대상자(65세 이상 어르신, 만성질환자, 생후 6~59개월 소아, 임신부, 50~64세 연령 등)는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2. 비누를사용하여 자주 손을 씻고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킵니다.
  3. 기침, 재채기를 할 때는 손수건, 휴지, 옷깃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예절을 지킵니다.
  4.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아픔,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5.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합니다.
  6.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진료를 받습니다.

올바른 기침예절

1.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때는 사람이 없는 쪽으로 몸을 돌린후 소매로 가리고 합니다. / 2.기침 후에는 비누로 손을 씻거나 알코올 손소독제로 닦아줍니다. / 3. 기침이 계속되면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마스크를 착용할 때에는 코 위쪽으로 밀착클립을 눌러 얼굴표면에 맞도록 하시고 위 아래 주름을 펴서 턱 밑까지 완전히 덮습니다./ 4. 마스크는 젖지 않도록 자주 교환하며, 마스크를 벗을 때에는 끈을 잡고 버립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