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재활연구개발용역사업(R&D)

재활연구개발
지원사업
추진 배경

재활연구개발지원사업은 우리나라 장애인 재활연구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국가적 R&D 프로그램의 기획 및 관리업무 수행을 위하여 2011년부터 추진(당시 재활연구개발용역사업) 되었으며, ‘수요자(장애인 및 돌봄이) 중심의 실용적 재활연구 수행’이라는 국립재활원 재활연구소의 전략과제와 부합 됩니다.

고령화로 인한 장애유형 확대 등에 따른 장애인 수의 증가에 따라, 취약계층을 위한 재활 R&D 개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인 및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은 시장성이 저조하여 민간기관에서의 연구 및 투자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공공 투자가 반드시 필요한 실정입니다.

재활연구개발
지원사업
목표

재활연구개발지원사업은 재활에 관한 시제품 및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임상시험 및 사용성 평가 등 전주기적 R&D 연구개발을 통해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 및 육체적 정신적 기능 회복과 사회복귀를 촉진하고자 합니다.

재활연구개발
지원사업
주요 내용

재활연구개발지원사업의 주요 목표는 연구개발, 임상평가, 성과보급의 전주기적 재활 R&D 효율성 제고 및 기초, 응용, 개발 연구를 종합적으로 지원하여, 사회복지 및 취약계층 등 사회적 이슈 해결을 위한 재활연구개발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 신규 및 기존 재활·복지 기술 및 서비스와의 융합된 재활 R&D 추진, 제품·프로그램 보급 과제 확대, 신재활치료기술개발, 제품·프로그램의 우수성 확보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한 기반구축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향후에도 재활연구개발지원사업은 국립재활원의 최고의 임상인프라를 활용하여 장애인 재활환자들에게 직접적으로 유용하고 활용되는 사업으로 발전하여 재활연구개발을 통한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기능회복, 복지향상 및 사회복귀 촉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